후원하기 질문하기 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한마음한몸소식

방글라데시 실렛 지역 모자보건 및 영양 개선 사업 결과 보고

관리자 | 2024-03-12 | 조회 451

안녕하세요, 국제협력센터입니다.


오늘은 방글라데시 실렛 주에서 진행되었던 모자보건 및 영양 개선 사업을 소개하고 성과를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방글라데시 실렛 지역은 저희 국제협력센터에서 지난 2023년 6월에 현장 방문을 다녀왔던 곳이기도 합니다.


방글라데시 실렛 지역 현장 방문 소식 보기 ◀(클릭)


실렛 주는 차(茶) 생산으로 유명한 지역이지만, 차 농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대체로 체구가 작고 왜소한 여성과 아동으로 이들은 매우 적은 임금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한마음한몸운동본부 국제협력센터와 방글라데시 카리타스(Caritas Bangladesh)는 실렛 주 차 농장 내 취약계층 여성과 아동의 건강 및 영양 상태 개선을 목표로 협력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영양실조 아동에게 주 5회 고단백 영양식, 건강검진과 치료 등의 의료지원, 비타민과 구충제 등의 필수 영양제와 의약품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영양실조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영양 식단을 준비하는 방법을 시연하고, 건강 및 위생 교육과 가족계획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 영양식을 제공받은 Nasimabad 차 농장의 아이들



△ 월별 건강검진을 받고 있는 대상 아동



△ 영양제를 지급받는 영양실조 아동들


이어서 미취학 청소년, 학부모, 학교 교사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건강·영양·위생 관련 워크숍과 회의를 개최했으며, '세계 손 씻기의 날'과 '세계 에이즈의 날' 등의 국내외 보건 및 위생 관련 행사를 기념해 포스터와 리플릿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 건강·영양·위생 교육에 참석 중인 대상 청소년의 학부모들


△ 건강·영양·위생 워크숍에 참석 중인 청소년 그룹


△ 건강·영양·위생 세미나에 참석한 학교 교사와 관리자들


△ '세계 손 씻기의 날' 행사에서 손 씻기 시연을 보고 있는 주민들

또한 모자보건 사업의 중심인 임신부를 위해 안전한 출산 및 양육에 관한 교육을 진행하고, 최소 두 달에 한 번씩 필수 영양소를 포함한 음식 바구니를 제공했으며, 의료와 의약품을 지원했습니다.


△ 안전한 출산 및 양육에 관한 교육에 참석한 임신부들


△ 안전한 출산 및 양육에 관한 교육에 참석한 임신부, 남편, 남편의 가족들


△ 식료품을 지급받은 다섯 명의 임신부들


△ 담당 의사에게 월별 건강검진을 받고 있는 임신부


△ 의약품을 지급받고 있는 임신부

이러한 모자보건사업으로 더 나은 삶을 찾게 된 분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스물한 살의 J 씨는 결혼과 함께 실렛 주 차 농장으로 이주해 남편과 시댁 식구들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그녀의 남편 S 씨는 스리바리 차농장에서 정규직 노동자로 하루 종일 일하지만, 그의 일당은 한화 약 2,000원에 해당하는 170타카에 불과합니다. S 씨는 이 소득으로 다섯 식구를 책임져야 하는 가장입니다.


△ S 씨와 J 씨 부부

결혼 후 J 씨가 첫 아이를 임신하는 경사가 찾아왔지만, 가난과 늘어날 생활비에 대한 걱정으로 부부는 마냥 즐거워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S 씨는 열악한 위생 환경에서 임신한 아내의 건강 상태를 염려하기도 했습니다. 부부의 수입으로는 정기 건강 검진이나 의약품 비용을 감당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방글라데시 카리타스는 이 부부를 모자보건 및 영양 개선 사업의 참가자로 선정하여 매달 식료품을 지급하고 정기 건강 검진과 의약품을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지역사회 영양 담당자(CNP, Community Nutrition Promoter)가 임신부인 J 씨의 신체적·정신적 건강 검진을 위해 정기적으로 체중을 측정하며, 산전 관리, 식사, 휴식, 임신 위험 요인 등에 관한 상담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가족의 배려와 방글라데시 카리타스의 지원 속에서 J 씨는 2023년 6월 21일 집에서 건강한 여자 아이를 출산했습니다. 차 농장 내 훈련된 조산사가 분만을 진행했고, 아이의 체중은 3.5kg이었습니다.

△ 건강하게 태어난 J 씨의 딸

J 씨는 건강하게 자연분만을 마친 후 한마음한몸운동본부와 방글라데시 카리타스에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영양식과 의약품 덕분에 임신 기간을 잘 보낼 수 있었고, 합병증도 많이 줄었습니다. 또 우리 가족의 영양 보충을 위해 보내주신 오리와 과일도 잘 받았습니다. 한마음한몸운동본부와 방글라데시 카리타스가 저와 제 가족을 지원해 준 것에 대해 무척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한마음한몸운동본부 국제협력센터는 더 많은 여성과 아이의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여건을 조성하는 일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보이겠습니다. 후원과 기도로 함께해 주시는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