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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부소개

투명경영/책무성

한마음한몸운동본부는 이웃사랑, 생명존중, 공동체, 나눔 실천이라는 핵심가치를 실현하며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30년이라는 시간 동안 본부는 꾸준히 후원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책무성을 다하기 위해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후원자들과 함께 지속 가능한 사회적 선한 영향력을 펼치기 위한 우리의 약속과 다짐입니다.

한마음한몸운동본부는 앞으로도 조직운영 요소들을 꾸준히 점검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통해 투명 경영원칙과 책임감 있는 후원금 운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책무성 평가

한마음한몸운동본부의 투명경영을 위한 책무성은 5개 영역 (거버넌스, 재정투명성, 사업전략 및 결과의 투명한 공개, 임직원 행동윤리, 개인정보보호)의 세부지표를 통해 평가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자체 평가와 관리 외에도 KCOC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책무성 자가진단, 한국가이드 스타의 공익법인 평가 등 외부기관의 진단 및 평가를 정기적으로 수행하며, 후원자분들께서는 공개된 평가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1. 거버넌스

    의사결정기구를 통해 조직 운영 정책 수립과 실행사항을 점검하며, 기본적 노동권 준수와 직장 내에서 다양성을 존중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일과 삶의 조화를 위해 직원들의 복지정책이 보장되어 있으며, 근로자 협의체를 통해 취업규칙, 복리후생 제도 등을 수립 및 변경하고 있습니다.

  • 2. 재정 투명성 (투명한 외부감사 및 외부 공시)

    공신력 있는 외부 회계법인으로부터 매년 전문적인 회계감사를 받습니다. 또한 공익법인회계기준에 따라 국세청의 ‘공익법인 결산 서류 등 공시 시스템”을 통해 법인의 재무정보를 매년 공시합니다.

  • 3. 사업전략 및 결과의 투명한 공개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후원금 관리 및 정직하고 투명한 집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사업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감사보고서, 재정 보고서, 사업보고서, 이사회 의사록을 공개합니다.

  • 4. 임직원 행동윤리

    윤리강령에 따라 이해관계자를 존중하고, 사회통합을 위해 헌신합니다. 윤리적 가치를 바탕으로 본부의 모든 사업은 의사결정 기구 및 규정 등에 따라 수행하며, 연대성을 바탕으로 정치적, 경제적, 이익집단으로부터의 독립성을 유지하며 공정함을 유지합니다.

  • 5. 개인정보보호

    모든 내·외부 이해관계자(후원자, 임직원, 자원봉사자, 사업 파트너 등)들의 개인정보를 소중히 여기며, 본부에 제공한 개인정보가 보호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망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준수하여야 할 개인 정보와 관련된 법령 상의 개인정보 보호 규정 및 지침을 준수합니다.

  • 후원자 정보

    회원관리프로그램(MRM, Memb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통해 후원자에 대한 정보를 관리합니다. 후원 내역과 후원금액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통계와 분석 작업을 통해 보다 나은 회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정적으로 정보를 관리합니다.

  • 모금·캠페인 개인정보

    각종 모금·캠페인을 통해 가입한 후원자 정보뿐만 아니라 캠페인/교육 행사 등 참가자들의 개인정보는 해당 목적 외의 사용을 금지하여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훼손, 오남용 등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 국내외사업분야 개인정보

    국내외 사업 파트너/수혜자, 자원봉사자, 방문자 및 이해관계자들의 개인정보 취급은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며, 분실, 도난, 누출, 변조, 훼손, 오남용 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

  • 채용 및 직원 관련 개인정보

    채용과 관련된 개인정보 및 임직원의 인사정보 취급은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며 분실, 도난, 누출, 변조, 훼손, 오남용 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Integrity Line 운영

투명하고 윤리적인 조직문화 형성을 위해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 누구나 업무규정 위반 및 인권침해행위 등 각종 비윤리적 행위에 대하여 신고할 수 있도록 ‘Integrity Line’을 운영합니다.

신고사항은 이메일, 전화, 직접 방문을 통해 제기할 수 있습니다. Integrity Line은 높은 윤리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  제보하는 사람들이 보복에 대한 두려움 없이 신고할 수 있도록 합니다.
  • ·  제보하는 사람을 존중하고, 공정하게 대하며 기밀유지를 위해 노력합니다.
  • ·  사실을 규명하고 위급함을 인식하며 진실을 이해하려 노력합니다.
  • ·  공정하고 일관된 시정 조치를 보장합니다.
Integrity Line 절차
신고 검토/조사 결정 조치 종료
신고접수 담당부서의
검토 및 조사
조치사항
결정
조치이행 사안종료/
이사회 보고

이메일: obos-integrity@obos.or.kr
전화: 02-727-2286

공익침해행위에 해당하는 경우 공익신고 접수기관인 국민권익위원회에 직접 신고할 수 있으며, 해당 기관의 신고절차에 따라 진행하게 됩니다. 청렴포털_부패공익신고 (clean.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