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하기 질문하기 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한마음한몸소식

캄보디아 모자보건의료 질적 개선 사업 결과 보고

관리자 | 2024-03-11 | 조회 1497

안녕하세요, 국제협력센터입니다!


오늘은 2023년 1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캄보디아 몬돌끼리 주에서 진행된 모자보건의료 질적 개선 사업의 결과를 보고해 드리고자 합니다.

 


△ 캄보디아 몬돌끼리 주

 

'모자보건'이라는 말이 생소하신가요? '모자(母子)보건사업'은 임산부의 모성과 출생한 영유아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한 출산 및 양육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는 보건 의료 사업입니다.

 

수태부터 출산까지 생명의 첫 단계를 결정짓는 모자보건은 특히 생활환경의 위생 상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캄보디아 몬돌끼리 주의 환경은 임신과 출산이 건강하게 이루어질 만큼 충분히 위생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마음한몸운동본부 국제협력센터는 카리타스 캄보디아(Caritas Cambodia)와 협력하여 가임기 여성, 임신부, 영유아의 건강 상태와 위생 증진을 위해 캄보디아 몬돌끼리(Mondulkiri) 20개 마을의 모자보건 의료 서비스 개선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1세 미만 영유아, 임신부, 가임기 여성에게 예방접종의 효과와 부작용, 아동의 질병 예방과 면역 강화에 관한 교육을 실시한 후 진료, 예방접종, 영양 상담 등의 의료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 질병 예방에 관한 교육에 참가한 여성들

△ 예방접종을 하는 임신부와 가임기 여성


△ 영양 상담을 받는 임신부와 가임기 여성

이어서 뎅기열, 지카 바이러스, 말라리아, 코로나19, 결핵, 에이즈와 같은 전염성 질환과 당뇨나 고혈압 같은 비전염성 질환에 관한 교육을 진행했고, 의료 지원과 관련 장비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 전염성 질환과 비전염성 질환에 관한 교육에 참가한 여성들


△ 의료 지원 및 관련 장비 지원 현장

위생과 의료에 더하여 영양 또한 모자보건 개선에 있어 결정적인 요소입니다. 이에 카리타스 캄보디아는 영양가 있는 식품군에 관한 교육과 영양식 요리 시연을 진행했고, 영양 포럼을 개최하는 등 몬돌끼리 주 20개 마을 주민들의 영양 상태와 영양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노력했습니다.


△ 영양가 있는 식품군에 관한 교육 및 영양 식단 요리 시연


△ 영양 포럼에 참가한 여성들


끝으로 WASH(물과 위생) 증진의 일환으로 안전한 식수 및 화장실 사용법에 대한 위생 교육을 실시하고 취약 가구에 물 공급 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몬돌끼리 주의 식수와 생활용수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 안전한 식수 및 화장실 사용법에 관한 위생 교육에 참가한 여성들



△ 취약 가구에 설치된 물 공급 시스템


이와 같이 모자보건의료의 질적 개선 사업에서 진행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생활에 직접적인 개선을 경험한 사례가 있습니다. 몬돌끼리 주 20개 마을 중 Sre Chrey 마을에 거주하는 33 T 씨는 남편 S 씨와 함께 세 아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 깨끗한 물로 딸의 손을 씻겨주는 T 씨

 

모자보건사업 참가 전 T 씨는 건강 관리와 위생 유지의 중요성을 실감하지 못했습니다. 모자보건의료에 관한 정보와 인식의 부족으로 인해 T 씨는 첫째 아이와 둘째 아이를 임신하고 있던 중에도 산전 관리(ANC, Antenatal Care)와 예방접종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인식의 부족은 T 씨 만의 사례가 아니라 몬돌끼리 주 전반에 만연했습니다.

 

이에 2023년 1월, 카리타스 캄보디아는 몬돌끼리 주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염성 및 비전염성 질환에 관한 교육, 영양 식단 요리 시연, 가임기 여성과 임신부 예방접종의 효과와 부작용 등 일차보건의료에 관한 인식 개선 교육을 개최했습니다.

 

그 결과 T 씨는 셋째 아이를 임신했을 때부터 보건소를 찾아 정기 검진을 포함한 산전 건강 관리를 받았고, 이후 집보다 위생적인 보건소에서 출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초 위생 교육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해 가정에서 위생적인 화장실 사용, 화장실 사용 후와 식사 전 손 씻기 같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위생뿐만 아니라 영양 면에서도 T 씨의 가족들은 이전보다 한층 개선된 삶을 누리고 있습니다. T 씨는 가족들을 위해 집 주변에서 재배한 채소로 영양가 있는 음식을 만들고, 자녀의 예방접종 예약일에는 주기적으로 보건소 직원들을 만납니다. T 씨는 모자보건 의료사업에 참가한 이후로 그녀의 가족, 특히 자녀들이 건강하고 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딸에게 영양식을 먹여주는 T 씨

T 씨는 마을의료지원그룹(VHSG, Village Health Support Group)과 보건소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하며, 나아가 한마음한몸운동본부가 몬돌끼리 주 여러 마을의 보건 의료 인식 증진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것에 대해 깊은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T 씨는 계속해서 위생적인 가정 환경을 유지하고 보건소 이용의 장점을 지역사회 주민들과 나누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생명이 잉태되고 세상에 나오기까지의 과정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그 과정이 태아와 임산부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결정합니다. 그만큼 임신부에게 건강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마련하는 것은 태어날 아이의 미래를 바꾸고 여성의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일입니다.


한마음한몸운동본부 국제협력센터는 개발도상국과 최빈국에 태어날 아이들이 보다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자유롭게 꿈을 펼치며 자라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해서 고민하고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