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하기 질문하기 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한마음한몸소식

파푸아뉴기니 산사태 피해 복구를 위한 본부의 긴급구호 지원 준비

관리자 | 2024-06-04 | 조회 630

안녕하세요, 국제협력센터입니다. 

 

지난 5월 24일, 파푸아뉴기니 엥가 주(Enga Province) 산악지역에서 대형 산사태가 발생했습니다.

 

파푸아뉴기니 국가재난센터는 산사태로 인해 현재까지 2천 명 이상의 매몰자가 발생했고, 약 7만 명 이상의 주민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파푸아뉴기니 엥가 주 산사태 피해 현장



파푸아뉴기니 엥가 주 산사태 피해 현장

이번 산사태로 인한 피해 지역은 축구장 4배 정도의 크기로 환태평양 지진대에 속해있습니다.

최근에는 이상기후로 인해 건기에도 폭우가 쏟아진 데다가 무분별한 채굴 및 벌목 등의 난개발로 지반이 약해진 점이 산사태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산사태의 영향으로 균열된 지반

5월 28일, 와바그 교구(Catholic Diocese of Wabag)는 산사태 발생지역에서 255채 이상의 주택이 무너져내렸으며 주택 내부에 있던 일부 주민이 사망했다고 전했습니다.

인근 산지에도 이미 균열의 조짐이 보이므로 지역 내 다른 가구들의 2차 피해 가능성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와바그 교구는 신속한 대처로 산사태 피해민에게 식량과 의약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상자들은 보건소와 와바그 지역 병원으로 이송되어 치료 중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산사태 피해 복구가 완료되기까지 피해민들에게 필수 식량, 식수, 의류, 의약품, 임시 대피소, 담요, 위생 용품, 기타 가정용품 등의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산사태로 인해 거주지를 잃은 주민들

이에 한마음한몸운동본부는 파푸아뉴기니 산사태 피해 복구 활동을 돕기 위해 와바그 교구에 5만 달러(한화 약 6천8백만 원)지원할 예정입니다.

지원금이 산사태 피해민들의 조속한 일상 회복 과정에서 선용(善用)되기를 희망합니다.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베드로 대주교님께서도 파푸아뉴기니 산사태 피해민들에게 애도의 메시지를 전하셨습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정순택 베드로 대주교님의 애도문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푸아뉴기니 엥가 주 산사태 피해민

예측도 대비도 불가능한 자연재해는 하루아침에 소중한 일상을 앗아갑니다.

국제협력센터는 갑작스러운 산사태로 절망과 고통에 직면한 피해 지역 주민들의 빠른 일상 회복과 심리적 치유를 기원합니다.

파푸아뉴기니 산사태 피해 복구가 완료될 때까지 많은 관심과 기도 부탁드립니다.

※ 본문에 사용된 모든 사진은 와바그 교구에서 제공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