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음한몸소식
10월 컨퍼런스콜: 카리타스 캄보디아
관리자 | 2021-10-29 | 조회 876
카리타스 캄보디아에서는 5년 전략을 기반으로 각 연도별 사업을 SDGs-지속가능개발목표를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이행 여부를 점검하며 보다 효과적인 사업 운영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2021년도에 본부의 지원으로 착수된 몬둘끼리 지역의 소수민족 대상의 의료보건 활동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함께 논의했는데요.
무엇보다도 몬둘끼리 지역은 캄보디아의 수도인 프놈펜에서 자동차로 약 6시간 떨어진 곳이라 코로나19로 인한 봉쇄조치(lock down)가 실행될 때 접근이 제한되는 것이 어려움 중 하나였습니다. 더불어 워낙 소외된 지역이다 보니 포장된 도로가 없어 우기(7월~10월) 동안에는 차와 오토바이가 다닐 수 없다는 점 또한 사업 수행의 차질을 빚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소외되고 고립된 지역이기에 그만큼 의료시설에 대한 접근성이 매우 낮아 아파도 적절한 치료를 받기가 어려운 가난한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은 곳이라는 설명을 다시한번 들으며 임신부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본 사업의 의미와 가치를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지난 7월 제출된 중간보고서를 통해 본격적인 사업 활동이 이루어지기 전 준비가 마무리되어, 본격적인 건기가 시작되는 11월 부터 활동이 재개되면서 다소 늦어졌지만 활동들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본부 국제협력센터장 이창원 다니엘 신부님께서는 마음을 모아 응원의 뜻을 전하며 캄보디아의 코로나 상황이 진전되어 곧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희망하셨습니다.
앞으로 이어질 카리타스 캄보디아의 사업 활동에 기대를 걸며, 서로에게 힘이 되어준 시간을 가졌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국제협력센터는 더욱더 현장을 돕고, 또 이 소식을 여러분께 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