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국제카리타스 글로벌 캠페인 : 난민의 여정에 함께합니다 (Share the Journey)

share the journey logo

국제카리타스 글로벌 캠페인: 난민의 여정에 함께합니다. (Share the Journey)

‘난민’이주민’이라는 이름의 소외된 이웃들과 함께하는 국제카리타스 캠페인, 한마음한몸운동본부가 함께합니다!

최근 수많은 분쟁과 폭력으로 대규모 난민사태가 발생하고 기후변화로 인한 재난과 위기가 빈번히 발생하는 가운데, 프란치스코 교황은 세상 일에 대한 무관심으로부터 벗어나 다른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만남의 문화’(culture of encounter)를 강조하였습니다. 다른 사람의 일을 그냥 보고 지나치지 말고 주의 깊게 바라보아야 하고,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냥 흘려 듣지 말고 귀 기울여 들어야 하며,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을 그냥 지나치지 말고 잠깐 멈춰서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가운데 2017 9 27일 오늘 프란치스코 교황은 로마 성베드로광장에서 국제카리타스의 글로벌 난민캠페인의 시작을 선포하고,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를 호소할 것입니다.

국제카리타스는 앞으로 2년 동안 진행될 이 캠페인을 통해 분쟁, 기후변화, 재난 등으로 자신이 살던 곳을 떠날 수밖에 없는 난민(Refugees)과 이주민(Migrants)에 대한 관심과 그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는 실천을 촉구할 것입니다. 이주를 통해 겪게 되는 어려움과 이주가 그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조명하고자 합니다.

poster

국제카리타스 의장 루이스 안토니오 타글레 추기경(Cardinal Luis Antonio Tagle)은 이 캠페인을 통해 실제로 이주 경험이 있는 사람을 만나 그들의 눈을 바라보고 왜 그들이 집을 떠날 수밖에 없었는지, 그리고 그 여정이 어떠했는지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는 제안을 하였습니다. 언론에서 접하는 이재민 숫자와 잔혹한 이야기들에 가려진 그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보자는 것이지요.

국제카리타스는 개인뿐만 아니라 각국정부의 인식개선에도 힘쓸 예정입니다. 2018 9월 유엔에서 채택될 난민과 이주민에 관한 국제협약들이 안전하고 합법적인 이주를 보장하고 이주민들의 보호를 강화할 수 있도록 정부간 협상에서의 애드보커시 활동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한마음한몸운동본부는 서울대교구의 카리타스 기관으로서 국제카리타스의 글로벌 난민캠페인에 동참하고자 합니다. 본부는 고통 받고 소외된 지구촌 모든 이들의 인권을 존중하고 사회정의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에서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분쟁과 폭력,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가 급격히 커지고 있는 요즘과 같은 시기에는 난민과 이주민들이야 말로 우리의 관심과 사랑이 꼭 필요한 사람들입니다. 난민과 이주민들이 환영 받고 소외되지 않는 세상을 위해 특별히 기도해 주시고, 국제카리타스의 글로벌캠페인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journey.caritas.org/)를 참고하세요.